btn FAQ

미국 주립대 장학생 입학에 대하여 가장 많이 질문하시는 내용입니다.


미국 주립대 장학생 입학이 무엇입니까?
  미국주립대 장학생의 가장 큰 장점은 미국 시민권자 자격의 학비 혜택을 받아 1년에 8,000불 내외의 학비로 미국의 우수한 주립대학교에 유학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 외국인 학생의 경우 학비가 1년 기준 약 17,000불 정도입니다. 따라서 매년 15,000불의 장학금 혜택을 받게 되며, 대학 4년을 보면 약 60,000 불/약 7,200 만원 정도의 장학금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일부 학교의 경우 한미교육원과의 협약 기준에 따라 학비 감면을 주는 대학도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자신이 지원하는 학교의 장학금 혜택을 사전에 확인하고 지원하여야 합니다.

장학생 입학기준은 무엇입니까?
  지원 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고교 내신 성적이 2.0~3.0이상(4.0만점)이고 영어성적(토플)이 61점~79점 이상이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주립대학마다 요구하는 고교 내신성적과 토플성적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기준에 맞추어 대학에 지원하여야 합니다.

편입생의 경우 장학생 입학이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국내 2년제 대학이나 대학교에서 1학기 이상(최소 24학점)을 이수한 학생은 누구나 장학금 혜택을 받아 주립대학에 편입할 수 있습니다. 학교성적은 2.5~3.0(4.0만점)이상으로서 대학마다 요구하는 성적이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지원할 대학의 기준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미국 대학은 61점~79점 이상의 토플성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편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사항은 국내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을 미국 주립대학에서 얼마나 인정을 받을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학점인정은 최대 60학점 정도이며, 한미교육원은 미국대학과 협의를 통하여 지원한 학생이 학점을 최대한 인정을 받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대학의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요?
  이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대학은 모두 4년제 주립대학으로서 상위 15%이내의 우수한 대학이라고 보면 됩니다. 미국의 주립대학은 주 정부의 지원을 받는 한국의 국. 공립대학과 같은데, 학비가 저렴한 반면 교육의 수준이 높은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어떻게 외국인 학생이 미국 대학에서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미국의 대학은 국제 학생에게 장학금을 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소수의 대학들이 재학생의 1%에 해당하는 외국인학생에게 미국 시민권자 학생에게 주는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한미교육원은 오랜 기간 미국의 주립대학들과의 협의를 거쳐 매년 소수의 학생을 선발하여 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립대 장학금을 받은 후 소요되는 전체 금액은 어느 정도입니까?
  1년 학비 8,000불, 기숙사비(2인 1실 기준) 6,000불, 식비(1일 2식) 3,000불을 합쳐서 1년에 17,000불 정도입니다. 주립대학에서 장학금의 혜택(In-state tuition)을 받게 되면 2년제인 커뮤니티 컬리지보다 학비가 저렴하거나 같습니다.

졸업할 때 까지 지원자에게 장학금 혜택이 보장되나요?
  장학금 혜택을 유지할 수 있는 기준은 학점(GPA), 출석일수, 그리고 봉사활동 등 모두 다르기 때문에 그 기준을 충족해야 지속적으로 장학금 혜택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한미교육원을 통하여 주립대에 진학한 학생들의 대부분이 이러한 혜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토플 등의 영어성적이 있는 경우에도 영어 과정을 해야 하나요?
  영어성적이 있는 경우 영어과정이 필요가 없습니다. 입학시기는 봄학기(1월), 여름학기(5월), 가을학기(8월)로 3번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지원자가 대학수업에 필요한 영어실력의 향상이 필요한 경우 사전에 대학 입학을 받은 후 한미교육원이 진행하는 특별과정에 단기 수강할 수 있습니다.

주립대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국내 대학을 졸업하는 학생들은 대부분 대기업 취업을 희망할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한국 최고의 대학을 나와 일류기업에 입사하는 것은 극히 소수의 학생에게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취업이 안 되어 4학년 2학기에 스펙을 쌓기 위하여 휴학하고 어학연수를 하는 것이 일반화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주립대학을 졸업하는 경우 유명 대학원으로 진학하여 미국에서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거나 한국에 복귀하여 국내대학졸업 학생보다 한 단계 높은 기업이나 글로벌기업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우수한 주립대학을 통하여 유창한 영어실력과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다면, 국내학생들과 경쟁함에 있어 분명 유리하다고 볼 수 있으며, 최근에는 해외 대학 출신자를 별도로 채용하는 기업도 점차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고등학교 성적이 하위권인데 참가할 수 있습니까?
  미국대학에서 요구하는 내신 성적은 최소 2.0(4.0만점)이상 6등급이상 지원할 수 있습니다. 대학에서 국제학생에게 장학금 혜택을 주는 기준도 대부분 영어성적만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현재 학생의 학업성적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본인이 의지를 가지고 대학준비 과정을 잘 이수한다면 충분히 지원 가능합니다.

대학원에도 장학금 혜택을 주는 경우도 있나요?
  일반적으로 대학원에서 장학금 혜택을 주는 경우는 없지만 몇 개의 대학들이 대학원생에게도 장학금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검정고시나 외국 대학 출신자도 지원 가능한가요?
  모든 대학들이 한국의 검정고시를 인정하고 있지는 않지만 지원할 수 있는 대학은 많이 있으며, 외국대학 출신자도 동일하게 지원할 수 있습니다.